체험단활동

-청년 체험단 2차 사전교육-

작성자 : 서민성 | 작성일 : 2017-12-17 20:00:38 | 조회수 : 775

안녕하세요 이번에 '4차산업혁명 청년체험단'에 참가하게된 서민성 이라고 합니다.

 

최근 대구시에서 4차산업혁명을 이끌어갈 청년들을 양성하기 위해 청년 체험단을 선정하였습니다.

체험단으로 선정된 사람들은 내년 1월에 미국의 실리콘벨리와 CES2018전시회에 참가할 자격을 부여받게 되는데요,

높은 경쟁률을 뚫고 제가 청년체험단으로 선정이 되어 부푼마음을 안고 바로 어제인12월16일에 2차 사전교육을 받고 왔습니다.

 

1차교육때는 4차산업혁명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듣고 대략적인 여행 계획에 대해 알려주신 반면, 

이번 2차교육에는 '3D프린팅'과 '드론'에대해 배우고, 'CES전시회'에 대해 자세한 설명과 전시회장에서의 스케쥴을 짜는 방법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따라서 이번 사전교육의 내용을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먼저 드론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저희조는 먼저 실내에 있는 테스트베드로 이동하여 드론자격증이나 드론산업에 대한 설명을 들은후 드론 조작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드론 조작법은 생각보다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먼저 리모컨의 전원을 켜고 그다음 드론의 전원을 켜고, 리모컨의 왼쪽 부분을 움직여 고도를 조정하고 오른쪽 부분을 움직여 원하는 방향으로 드론을 날립니다.

 

말로 표현하니 조작법이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처음이라 그리 간단하지 않았습니다.

드론을 날려보며, 이 작은 비행물체가 미래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줄 것이라는 사실을 더 실감나게 느낄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다음은 3D프린팅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3D프린팅의 과정은 크게 3단계로 나눠져 있습니다.

먼저 3D 설계 데이터를 얻고,

3D 프린팅을 출력한 후,

출력물 후처리 가공을 하는것 입니다.

 

연구원님의 3D프린팅에 대한 교육이 끝나고 저희는 K-ICT 3D프린팅센터에 있는 장비들을 구경하러 다녔습니다.

위의 3가지 과정을 처리하기 위한 다양한 장비들을 직접 눈으로 보고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에는 3D 프린터로 뽑은 사자 모형을 직접 간단한 후처리 가공을 해 보았습니다.

후처리 가공을 마치면 위와 같은 사자모형이 완성됩니다.

 

3D프린팅 교육을 하며 가장 흥미로웠던 사실은 K-ICT 3D프린팅센터​에서는 올해까지 PLA필라멘트를 이용한 간단한 프린팅을 무료로 해 준다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나 자신이 개발하는 아이템의 프로토 타입을 간단히 제작해 보고 싶은 분들에게 많이 알려진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 마지막으로 CES2018 전시회에 대한 좀 더 세부적인 교육 내용 입니다.

 

전시회장 입장 속도를 줄이기 위해 조심 해야 할 부분과, 현장 보안 조치에 관한 주의 사항을 듣고, 엄청나게 넓은 CES전시장을 꼼꼼히 돌아보기 위해 CES사이트에서 미리 자신의 스케쥴을 정하는 방법 등을 배웠습니다. 

 

스케쥴은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서, 전시회장에 전시될 자율 주행 자동차, 스마트 홈, 스마트 시티, 3D프린팅, 로봇등의 수많은 토픽들 중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기업을 여러개 선택하면 자신의 계정에 저장이 되는데 이것과 지도를 보고 자신이 직접 스케줄을 정할 수 있도록 편리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CES 등록 메일이 각자의 메일 계정으로 도착하였고 전시회 벳지 번호도 부여 받았습니다. 벳지 번호를 부여 받고 나니 전시회장에 간다는 사실이 더 실감이 났습니다.

 

■ 마무리

 

아직 1번의 사전 교육이 남았고, 미국에 가기까지 3주 정도의 시간이 남았습니다.

많지 않은 시간이지만 대구시를 대표하는 청년체험단으로 선정된 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남은 시간 동안 준비를 잘 하여 좋은 경험을 쌓고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